· HOME > 제품정보 > 원목마루의 특성 및 관리요령 > 그 외 마루의 특성

 

 
 
 

온돌마루는 온돌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 난방방식의 특성을 고려한 바닥재로, 바닥열이 마루판에 전달되어 열효율의 감소 없이 난방이 되는 마루를 말합니다.  

나무의 특성에 의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내열성과 열전도성의 기능이 없으면 오히려 바닥열을 차단하게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온돌마루는 열전도성, 방습효과, 내수성, 내열성이 강해야 합니다.

합판마루를 흔히 온돌마루라 부르며, 합판을 바탕재로 해서 표면에 원목 무늬목을 붙이고 표면을 세라믹코팅 처리하여 강도를 높이고 긁힘과 변색 등을 최소화시킨 제품을 말합니다.

강화마루에 비해 원목 느낌이 많아 쾌적하고 미관상 보기에 좋으며, 습기에는 강하지만 긁힘이나 찍힘에 약합니다. 또한 강화마루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철거 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합판마루는 합판을 집성해서 만들며, 값이 저렴하고 천연질감을 가지면서 시공이 간편해 보통 온돌용 마루로 많이 사용하는 바닥재입니다. 

합판을 바탕재로 해서 냉압과 고열 처리한 합판을 직각으로 붙이고, 표면에 원목 무늬목을 붙여 세라믹 코팅 처리한 제품을 말합니다.무늬목 단판두께는 0.5~2㎜정도 이며 본드로 접착 시공합니다.에폭시 수지의 강력한 접착제로 시공을 해 온도 및 습도에 의한 변형을 억제하고, 하자 발생율이 낮습니다. 단 하자발생시 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합판마루는 가격, 수축, 팽창, 열전도성 등 기능성 측면을 보완한 비교적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하게 개발된 제품입니다.

 
 

강화마루는 원목과 껍질을 분쇄하여 기술적으로 압축시켜 만들었으며, 표면은 시트지로 되어있어 색상이 다양합니다. 스크래치나 찍힘에 매우 강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단점은 습기에 약하고 바닥난방 효과가 온돌마루에 비해 떨어집니다. 

강화마루는 표면이 강화되어 열에 의한 변형이 적고 시공이나 유지관리가 쉽지만, 쾌적한 느낌의 질감이 떨어집니다.

강화마루는 접합부의 홈 부분에만 접착제를 발라서 시공하기 때문에 접착제에서 내뿜는 유해성분은 적지만, 마루판이 바닥에서 떠 있는 느낌이 있습니다. 

강화마루에 왁스나 니스를 칠하면 실내 습도에 따라 왁스나 니스칠이 일어나는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