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제품정보 > 원목마루의 특성 및 관리요령 > 원목마루의 특성

 

 
 
 

원목마루는 친환경 제품으로 온도와 습도에 의해 수축 및 평창이 발생하므로 높은 온도와 습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마루재 관리의 적정온도는 15~28도 이며, 습도는 30~60%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장마철 습기가 많을 때는 자연환기나 선풍기 등으로 공기순환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마루판에 물기가 묻었을 경우 스며들기 전에 마른 걸레로 닦고 후로링 전용 오일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장시간 방치하시면 변형 또는 색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주방, 세면대, 정수기 등의 주변 바닥은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주방이나 욕실 등 물을 사용하는 곳은 매트를 깔아 마루가 젖지 않게 하고 수시로 환기시켜 건조하게 해주십시오.방수 매트를 사용할 경우 공기가 통하지 않아 마루가 변형되거나 변색될 우려가 있으므로 면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걸레를 자주 사용하면 마루의 터짐 등 변형의 원인이 되므로 진공청소기, 마른 걸레 또는 탈수한 걸레로 청소하고, 이물질이 묻었을 때는 알코올이나 페인트 신너를 마른걸레에 조금씩 묻혀서 닦아주면 됩니다.

 
 

세제 사용 시에는 중성세제나 마루전용 클리너를 사용해 주 2회 정도 청소하십시오. 청소용 파우더나 철수세미 등 기계를 이용한 청소는 마루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묵은 때가 묻었을 때는 식초 수용액 25% 또는 마루용 본드제거제를 걸레에 묻혀서 닦아주고 기름, 유성잉크, 접착제 등이 묻었을 때는 메탄알콜이나 아세톤, 마루전용 클리너로 지우고 마른 걸레로 닦아 주십시오.
출입구 부위는 카펫을 깔아 손상을 방지하고, 원목마루에 왁스나 니스를 잘못 사용하면 얼룩과 스크래치가 발생하므로 원목마루 전용 코팅제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습기로 인한 하자의 경우 부분적 재시공이 가능하며, 긁힘이나 찍힌 자국은 목재용 약품으로 땜질을 하면 됩니다. 손상 부위가 넓을 경우엔 샌딩 또는 도장을 하면 처음 시공상태의 마루표면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가구를 옮길 때는 반드시 들어서 옮기거나 담요, 이불 등을 깔아놓고 이동시켜야 하며, 식탁 의자와 같은 움직임이 많은 가구의 다리에는 바닥 보호재를 부착하여 사용하십시오.

 
 

온돌난방의 경우 카펫이나 이불을 장기간 깔아두면 온도상승에 의해 마루판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가끔씩 카펫을 걷어내고 환기를 시켜 카펫 밑의 마루판에 열이 집중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후로링전용 오일 및 미끄럼 방지, 광택, 방충효과, 방부작용, 오염방지, 스크래치 등 여러 방면에 알맞은 제품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항상 새것과 같은 마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